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타버스] 메타버스, 디지털 평행세계
    주식 2021. 3. 14. 15:55
    반응형

     

    21.3.8 KB증권에서 나온 리포트 참조하여 작성

     

     

     

    메타버스의 네가지 유형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가상세계를 폭넓게 지칭함

    -일반적으로는 가상현실을 많이 떠올리지만, 증강현실, 라이이프로킹, 거울세계 등 현실과 기술이 접목된 개념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주제임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

    1) 코로나19로 대면접촉이 어려워지고, 온라인 서비스가 활성화된 가운데, 메타버스가 Z세대의 소통창구로 각광받음

    2) 엔터 기업들이 콘서트와 같은 팬들과의 접점이 감소하면서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

    3) 로블록스의 뉴욕증시 상장이 임박하면서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메타버스 생태계

    -메타버스는 크게 게임과 비게임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두 가지 유형 모두 개인의 자아가 투영된 아바타를 통해 상호작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비게임부문은 소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음

     

     

     

    메타버스 대표기업

    1)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앱 내에서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

    -이용자는 크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Player와 콘텐츠를 생산하는 Creator, Developer로 구분됨

    -현재 글로벌 DAU 3,260만명 중 126만명이 수익을 창출(전체 이용자의 4%)

     

    2)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3인칭 슈팅게임

    -게임은 4가지 모드로 구성되는데, 이용자간 소통하는 공간인 파티로얄에서 메타버스적 요소가 두드러짐

    -파티로얄 내 이용자들은 콘서트, 파티, 영화제 등 다양한 콘텐츠 요소를 즐기는 공간이 구축되어 있음

    -BTS Dynamite 뮤직비디오 안무 버전을 포트나이트 파티로얄 모드에서 작년 9월 최초 공개하기도 함

     

    3) Naver 제페토

    -2018.08 출시. 글로벌 이용자 2억명 돌파. 10대 비중이 80%

    -이용자는 제페토에 구축된 서비스를 즐기면서 소비하고,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함

    -개발자 역할은 이용자가 수행하기도 하고, 제페토에서 B2B로 수행하기도 함

    -제페토는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는데 최근 GUCCI, NIKE 등과 협업한 아바타 의상, 블랙핑크 맵 등이 해당

     

    4) 엔씨소프트 유니버스

    -21.1.28 글로벌 134개국에 런칭하였으며 K-pop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플랫폼으로 구축

    -유니버스는 아티스트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다니엘, 아이즈원 등 14팀이 소속되어 있음

    -제공 서비스로는 Fan Network Service(아티스트와 공유), Private message/call(아티스트와 소통), Universe original(뮤직비디오, 예능, 화보, 라디오 등 새로운 콘텐츠), Contents creator(팬이 직접 제작) 등이 있음

     

     

    5) 빅히트 위버스

    -19.6.1 런칭. 빅히트 소속 아티스트인 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외에도 16팀이 소속되어 있음

    -팬들 간의 소통이 가능한 Feed, 아티스트가 남기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Artist, 아티스트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Media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아티스트별 멤버십 구독과 각종 MD/콘텐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

     

     

    메타버스 안에서 즐길 거리를 책임지는 엔터 기업

    -메타버스에서 가장 활발한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보이는 플랫폼은 포트나이트

    -트래비스 스캇도 20년 4월 포트나이트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개최했는데, 동시접속자 수는 1,230만명에 달함

     (트래비스 스캇의 콘서트 수입은 21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짐)

    -블랙핑크는 제페토 내에서 아바타 버전의 아이스크림 뮤직비디오를 선보였으며, 이는 유튜브에서 1억뷰 돌파

    -제페토 안에서 가상 팬 사인회 또한 개최했는데, 제페토 안에서 블랙핑크 멤버의 아바타를 만나 셀카도 찍고 사인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였음

    -20.9.3~9.20 동안 전세계 4,600만명이 팬사인회에 참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