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분석] 가성비 좋은 위닉스(1)주식 2020. 12. 14. 00:30반응형
관심배경
1. 가습기,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이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움직임
-앞으로 기후가 더 좋아질것 같지는 않다
미세먼지 재공습에… 공기청정기 판매 ‘불티’ - munhwa.com
2. 겨울에 사서 봄에 파는 주식
-2015~2019년까지는 이 공식이 먹혔다(2017년에는 약하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시장하락하는거 따라갔고.
내년에도 먹힐까?
3. 미국에서 돈을 벌기 시작했다
<20년 3분기 기준>
-미국 법인 매출액
892억(전년 동기 440억), 영업이익 47억(전년 동기 -12억)
사업분야
1. 생활가전 완제품 판매
건조기,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온풍기, 정수기
딱 6개. 심플하다. LG, 삼성이 아닌 이상 이렇게 특정 섹터에 집중하는 방향이 낫다고 생각한다.
쿠쿠 밥솥이나 신일 선풍기처럼 소형가전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았으면 한다.
각각의 제품은 국내에서 어느정도 위치일까?
건조기
다나와 <인기순 정렬> 기준 3페이지는 가야 나온다(1페이지에 40개)
용량 10kg이내로 설정해야 1페이지에 나오는데
소용량에서 삼성, LG를 사기엔 가격적으로 부담스럽고,
해외제품(월풀, 캐리어 등)을 사자니 A/S 등이 못미더운 상황에서 구입하는듯 하다.
->A/S 및 고객서비스에 쭉 집중하면 점유율 확대도 가능하리라 본다. 맘카페에서 실제 구매후기가 상당히 좋다.
공기청정기
다나와 <인기순 정렬> 기준 꾸준히 3위권 이내에 랭크중.
올해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줄어들어 봄철 판매량이 급감했다.
올해 빠진건 아쉽지만 내년 부담은 덜하다고 생각한다. 내년 공기는 올해보다 나쁘다면(중국 공장 재가동), 반토막났던
상황에서 또 반토막이 나진 않겠지..
제습기
위닉스 뽀송은 다나와 1위 랭크중. 이름부터 사고싶게 생겼다. 올해 공기청정기 매출이 빠지는 와중에 효자노릇을 해줬다. 실제 주변에서 제습기쓰니까 삶의 질이 달라졌다는 후기도 점점 들리고. 또하나의 필수템이 생긴듯 하다.
역대급 장마에 '제습기' 불티났다…전자랜드, 판매량 81%↑ (news1.kr)
가습기
다나와 3위 랭크중. 여름-제습기, 겨울-가습기 투톱체계 구축. 개인적으로 가습기는 싼거사면 자주 고장나는게 불만이었는데(어느 순간부터 물이 안나옴..) 위닉스는 무상보증기간 2년이 있다는 점에서 좋게봤다.
위닉스, '올바른 가습기' 판매량 3배 '껑충' (edaily.co.kr)
위닉스 관계자는 “한파로 기온이 내려가면 보일러와 함께 가습기를 함께 사용해 실내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공기 순환 속도를 높여 실내온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다”며 “수분은 공기보다 열을 오래 간직하는 특성이 있어 적정 실내온도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올바른 가습기 7.5ℓ를 통해 겨울철 집안을 쾌적하게 관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온풍기, 정수기는 매출 비중이 낮아서 패쓰....
2. 냉장고용 열교환기 제조
2021년 1월 1일부로 물적분할됨. 전문성 강화라는 취지에 공감한다.
[공시]위닉스, 열교환기 부문 물적분할…비상장사 ‘유원’ 설립 - 뉴스웨이 (newsway.co.kr)
3. 해외사업
해외사업은 자회사가 담당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자회사 영업실적으로 찍힌다.
올해 미국 산불 영향으로 미국 내에서 공기청정기 매출이 급증했다. 이는 고스란히 실적으로 연결됐다.
미국인들도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게된 점은 고무적이다.
집도 우리나라 주택보다 보통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구당 2~3대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그러나 중국이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점이 걸린다.
미국 산불에 K가전도 열풍! 미국에서 없어서 못 파는 위닉스 공기청정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AI로 뭘하겠다는거지? 라온피플 (1) (14) 2020.12.21 [기업분석] 가성비 좋은 위닉스(3) 결론 (9) 2020.12.16 [기업분석] 가성비 좋은 위닉스(2) (10) 2020.12.15 [석유화학] 알면 알수록 신기한 화학 (14) 2020.12.12 [식품] 식량 가격 상승과 식품업계에 찾아온 기회 (12) 2020.12.10